개인 신용등급 올리기 방법 4가지 핵심 정리

개인 신용등급은 개인의 경제적 신용도를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매긴 것입니다.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은 여러가지 금융 거래에서 제한이 따르게 마련인데요. 대출한도 금액, 대출 이자율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신용등급조회를 통하여 자신의 낮은 신용등급을 확인해 보셨다면 빠른 시간내에 회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금융감독위원회에서 공개한 신용등급 올리기 할수 있는 몇가지 팁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공공요금 성실히 납부

신용등급 점수는 총 1,000점 만점을 기준으로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매겨집니다. 핸드폰 요금, 국민연금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 도시가스, 수도요금 등 공공요금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한 실적이 있으면 5점 ∼ 17점의 가산점을 더 획득할 수 있습니다. 납부한 기간이 더욱 길어질수록 가산점은 더 많이 주어집니다. 각 신용조회회사들은 차후 공공요금 납부에 대한 신용등급 가산점을 확대할 계획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꾸준한 체크카드의 사용

신용등급 올리기 방법 중의 또 하나는 자신의 소득 범위 이내에서 체크카드를 꾸준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사용했거나 6 ∼ 12개월 동안 꾸준하게 체크카드를 사용했다면 4점 ∼ 40점의 가산점을 부여받게 됩니다.


3.  서민금융대출, 학자금 대출의 정상적인 상환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같은 서민금융대출 상품과 학자금 대출을 이용중이신 분은 1년 이상 정상적인 상환을 하거나 원금의 50% 이상 상환을 하신다면 5점 ∼ 13점의 가산점을 부여받게 됩니다. 학자금 대출 또한 연체없이 1년 이상 정상적으로 상환을 하시면 5점 ∼ 45점의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4.  기타 사항

재기 중소기업인으로 선정되어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에서 재창업 자금을 지원받은 경우  10점 ∼ 20점의 가산점을 부여받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신용등급 올리기 방법 중에서 체크카드의 꾸준한 사용, 서민금융대출과 학자금 대출의 성실한 상환, 재창업 자금 지원은 별도로 실적을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용정보회사가 각 기관으로부터 결과를 통보받게 되어 있습니다.

이 블로그 인기글 목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