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을 구매하고 이용하는 소비자 피해는 빈번하게 발생하고 매년 그 건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소비자는 환불을 요구하고 판매자는 여러가지 이유로 환불 불가를 고수하는데요. 오늘은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을 통해서 피해구제 신청과 피해구제 사례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한국 소비자보호원(www.kca.go.kr)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피해구제 사례입니다.


피해구제 사례는 식품, 보건/의료, 주거/시설, 가전/생활용품, 의류/세탁, 자동차/기계류, 정보통신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세부 피해내용에 대하여 법규를 적용,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몇가지 사례를 살펴보면 여행사 패키지상품에 포함된 해외여행자보험, 배송 중 분실된 전자기기에 대한 업체의 과실 여부, 교환 후 하자가 발생한 태블릿PC의 환급 요구, 성형수술 예약 취소에 따른 선납 진료비 환급 요구 등이 있는데요.


검색어 입력을 통해서 자신의 상황과 유사한 피해구제 사례를 쉽게 찾아 볼수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원 피해구제 신청은 전화, 인터넷, 방문 신청의 3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해구제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업자의 부도, 폐업 등으로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소재파악이 안되는 경우, 신청인의 주장을 입증할 수 없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 피해구제 신청 요령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 보았는데요. 피해구제 신청을 하기에 앞서 피해를 입은 소비자는 계약서와 영수증, 그리고 사진, 동영상 등의 증빙자료를 확보하고 보상이 관련 법규에 의거 처리될때까지 보관하고 있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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